집단의 응집력을 결정하는 요소와 성과

 집단의 응집력은 집단구성원들 서로 어느 정도 매력을 느끼고 집단의 목표를 어느 정도 공유하는가로 정의할 수 있다. 응집력이 높은 집단은 구성원들끼리 똘똘 뭉쳐 있으며 집단의 일원임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집단에 계속해서 머물기를 원한다. 따라서 응집력이 높은 집단의 성과는 높게 나타난다. 그러면 집단의 응집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며 성과와는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알아보자.


1. 집단의 응집력을 결정하는 요소

1) 집단의 규모

집단의 규모가 커지면 구성원들간에 상호작용의 빈도가 낮아지고 서로 느끼는 매력의 정도도 낮아지므로 응집력이 약하게 된다. 따라서 작은 규모의 집단이 강한 응집력을 가진다.

2) 외부로부터의 위협

외부로부터 위협을 받는 집단은 이러한 위협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구성원들이 똘똘 뭉치게 된다. 즉 이전까지 구성원들간의 이해관계나 권력에 차이가 있어 화합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집단의 생존이 급선무이므로 우선 집단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필요하게 되므로 구성원들이 힘을 합하게 된다.

3) 이웃사촌

'먼 친척보다는 가까운 이웃과 친하게 된다' 라는 속담이 있듯이 같이 있는 시간이 길수록 상호작용의 빈도가 많아지고 상대방을 알고 이해하게 되므로 구성원은 서로 친근해지게 된다. 그러나 자주 만나지 않으면 친척이라 하더라도 멀어지게 되므로 집단의 응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주 접하게 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활동의 공유가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4) 가입시 어려움

집단의 일원이 되는 것이 또는 집단에 가입하는 것이 어려울수록 집단에 애착이 가기 마련이다. 대학에서 MT를 갔을 때 신입동기들에게 얼차려를 준다거나 어려움을 줌으로써 신입동기들로 하여금 서로 애착을 가지게끔 하는데 이것이 일종의 응집력을 높이는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5) 과거의 성공

성공한 경험이 있는 집단의 구성원들은 집단의 일원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다시 성공할 수 있다는 의욕에 차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집단에 대한 애착이 강하고 서로 힘을 모아 성공의 길로 가게 된다.


2. 집단응집력의 성과

일반적으로 집단의 응집력과 성과는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집단이 응집력이 강한 집단에서는 구성원들이 가치와 규범에 동조하고 반대의견을 내놓는 것이 쉽지 않다. 비록 집단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더라도 되돌리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창의성을 요구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경우 다양한 관점을 가지지 못하므로 집단의 성과는 낮아질 수도 있다. 집단의 응집력이 조직의 목표와 다른 방향으로 움직인다면 집단의 성과 나아가 조직의 성과 역시 낮아지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