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의 본질

 조직행동은 조직에서의 인간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조직행동에는 세 개의 단어가 함축되어 있는데, 첫째는 조직이고, 둘째는 인간이며, 셋째는 행동이다. 조직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위의 세 단어에 대해 알아본다.


1. 조직이란

조직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람들이 모인 집합체이다. 물론 집단 역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사람들의 집합체이지만 조직에서는 위계가 존재하며 사람들간의 직접적인 대면보다는 간접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것이 보통이다.
즉 개인이 모이면 집단이 되고 집단이 모이면 조직이 되므로 조직은 집단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조직은 목표를 가지는데 명확한 목표일 수도 있고 모호한 목표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기업조직은 이윤이나 매출의 극대화라는 명백한 목표를 가지는 반면, 학교 조직은 사회에 적합한 인물의 양성이나 정신적 혹은 육체적으로 건강한 사회인의 양성이라는 모호한 목표를 가진다. 그러나 명확한 목표이건 모호한 목표이건간에 조직에서 사람들은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한다.


2. 인간이란

인간의 정의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을 보는 관점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예를 들어 인간은 다른 사람과의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도 있고,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존재일 수도 있으며, 조직 안에서 조직인으로서도 존재할 수 있다. 
첫번째 관점은 개인 수준에서 인간을 보는 눈으로 인간이 타인과 상호작용하지 않고 홀로 있는 경우를 말한다. 두번째 관점은 집단수준에서 인간을 보는 눈으로 타인들과 더불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물론 집단에서 일대 일의 관계를 가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짝 수준에서 인간을 보는 눈이라고 말할 수 있다(짝은 집단의 특수한 유형). 세번째 관점은 조직수준에서 인간을 보는 눈으로 조직의 테두리 내에서 생활하는 경우를 말한다. 삼성 맨, 현대 맨, LG 맨 등으로 인간을 정의하는 것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물론 인간을 하나의 관점에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개인수준 관점에서만 인간을 본다면 언제나 홀로 존재해야 하는데, 인간은 혼자 있는 경우도 있지만 남들과 상호작용하지 않으면 생존하기 어렵다. 마찬가지로 집단수준 관점에서만 인간을 본다면, 인간은 언제나 남들과 상호작용해야 하지만 혼자 있는 경우도 있고 조직인으로 존재할 수도 있다. 조직수준 관점에서만 인간을 본다면 인간은 언제나 조직인으로 존재해야 하지만, 직장에서 퇴근하여 혼자 있는 경우도 있고 집단에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인간은 세 가지 관점으로 이해해야 하며 하나의 관점으로만 이해할 경우 인간을 이해하는 데 오류를 범할 수도 있다. 
개인이 모이면 집단이 되고, 집단이 모이면 조직이 되며, 조직이 모이면 사회가 된다. 물론 사회를 커다란 조직으로 이해한다면 개인, 집단, 조직수준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간을 이해함에 있어서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이해할 수도 있으며, 집단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특성으로 이해할 수도 있고, 조직 속의 개인으로 또는 조직특성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3. 행동이란

행동이란 행위와 구별되는데 행위는 사람의 어떤 의도나 목적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을 말하는 반면 행동이란 의도나 목적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뿐만 아니라 의도나 목적이 없이 움직이는 것도 포함하므로 행위보다 더 포괄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우리는 그 사건을 일으킨 사람의 행동을 보고 그의 행동이 어디로부터 나왔는가를 생각해봄으로써 사건의 원인을 규명해볼 수 있다. 행동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한 가지 방안으로 인간을 어떻게 볼 것이냐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그에 따른 행동에 대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독립적으로 보는 관점

개인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가지는 것보다는 혼자 독립하여 존재하는 것으로 이 때 개인의 행동은 개인 자신이 가지는 특성 때문에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A의 행동은 A로부터 나옴).

2) 둘간의 관계로 보는 관점

인간은 상대방과 관계를 이루면서 살아가므로 한 개인의 행동은 상대방으로부터 나온다고 볼 수 있다(A의 행동은 B 없이는 설명이 불가능).

3) 무리에서 보는 관점

인간은 무리를 이루면서 서로간에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경우 개인은 독자적으로 행동하기보다는 무리를 지어 행동하는 것으로 튀는 행동을 하는 것이 어렵다(A의 행동은 A가 속한 집단 또는 무리로부터 나온다).

4) 조직에서 보는 관점

인간은 조직 속에서 살아가므로 조직에서 정한 규칙이나 규율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A의 행동은 A가 속한 조직 또는 그들로부터 나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