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상의 오류들

 타인이나 사건에 대한 지각과정에서 사람들이 범하게 되는 오류를 지각오류라고 하는데 지각오류는 판단시 지름길을 택하는 경향이나, 정확한 판단기준이 존재하지 않거나, 정보의 부족 등으로 인해 판단이 어려울 때, 그리고 지각자의 판단능력이 부족할 때 발생한다. 지각오류가 발생할 경우 조직에서는 잘못된 선입관을 갖고 왜곡된 평가를 한다. 때로는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조직에 많은 손실을 가져오기도 한다. 조직에 부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지각오류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다양한 지각오류의 대표적인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후광효과

후광효과는 개인이 갖는 능력, 지능, 용모, 또는 사회관계 능력 같은 특성들 중 하나에 기초하여 그 사람전체에 대한 일반적 인상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수학을 잘하면 수학선생님은 그 학생이 영어나 다른 과목도 잘할 것이라고 판단해 버리는 경향이 있다. 즉 수학성적이라는 한 가지 특성에 의해서 그 학생의 모든 과목의 성적을 평가해버리는 오류인 것이다.


2. 관대화경향

관대화경향이란 타인을 다소 긍정적으로 평가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이러한 관대화 경향은 원래 행복을 추구하는 본능을 갖는 인간이 평가 대상자들을 후하게 평가해줌으로써 그들의 마음을 기쁘게 해주며 동시에 자신도 그들로부터 미움이나 오해를 받지 않으려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기업에서 상사가 부하 직원을 평가함에 있어서 실제 성과보다 후하게 평가를 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상사는 부하직원으로부터의 비난을 피할 수 있게 된다.


3. 중심화성향

중심화성향이란 타인을 평가할 때 긍정과 부정의 양 극단을 피하고 중간점수를 주는 성향을 말한다. 이러한 성향은 정보가 부족할 때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한쪽 극단을 택했다가 범할 수 있는 더 큰 오류보다는 중간을 택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에서 비롯된다. 또한 평가 후의 피평가자의 비난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선택되기도 한다.


4. 최근효과

최근효과란 평가기간 동안의 모든 정보를 바탕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평가시점에 가까운 최근 정보만을 대상으로 평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오류를 말한다. 즉 과거의 정보보다는 최근의 정보가 평가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일상에서의 예를 든다면 연말에 고과를 통해 연봉을 책정할 경우 상반기에 잘했다 하더라도 하반기의 실적이 나쁘면 좋지 않은 평가점수를 받는 경우이다. 또 다른 예는 연말 드라마 대상 심사를 할 때 상반기에 성공적인 드라마보다는 하반기에 성공적인 드라마가 더 좋은 점수를 받는 경우이다. 그리고 할리우드 아카데미상 후보에 하반기 개봉작이 더 많은 현상도 이러한 최근효과가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5. 대조효과

대조효과란 평가를 함에 있어서 피평가자 자체만을 평가하기보다는 비교가 되는 다른 사람과 대조하여 평가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를 말한다. 사람들은 평가를 함에 있어서 기준을 찾는 경향이 있다. 절대적 기준이 존재한다면 그 절대적 기준에 입각하여 평가를 하겠지만, 절대적 기준이 없는 경우에는 상대적 기준을 찾게 되며 그 상대적 기준에 입각해서 "높다, 낮다" 혹은 "좋다, 나쁘다"로 평가하게 된다. 예를 들어 A직원을 평가함에 있어서 동료직원인 B직원을 기준으로 하여 평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A직원이 B직원보다 우수하면 비록 A직원이 우수하지 못하더라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내림으로써 오류를 범하게 된다.


6. 투영효과

투영효과란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원인을 평가함에 있어서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평가하는 경향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수업시간에 종종 늦은 이유가 게으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수업에 늦게 왔을 때 늦은 원인을 판단함에 있어서 상대방이 게으르기 때문이라고 판단해 버리는 경향을 보인다. 비록 상대방은 먼 곳에서 학교를 다니기 때문에 늦는다 할지라도 그러한 원인에 대해서는 별 비중을 두지 않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