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지각과정은 선택적 주의, 조직화, 그리고 해석이 이루어지는 내면적인 복잡한 인지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러한 과정은 지각대상의 특징, 지각 환경, 그리고 지각자의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지금부터 각각의 요소들을 자세히 알아보자.


1. 지각대상의 특징

지각대상의 특징은 자극의 특징을 말하는데, 현저한 자극일수록 선택적 주의를 유발토록하며 배경보다는 전경으로 조직화될 수 있다. 우리 일상 생활에서도 현저한 자극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물론 소설 속의 이야기이지만 아마도 소인국에서의 걸리버는 소인들에게 현저한 자극으로 엄청난 주의를 끌 것이며, 모두 발로 걷는데 물구나무 서서 걷는 사람이 있다면 그러한 행동 역시 현저한 자극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현저한 자극으로는 새로운 것, 기발한 것, 일상적이지 않는 것이나 행동, 극도로 좋거나 나쁜 일, 지배적으로 눈에 띄는 것 등이 해당된다. 정태적인 것보다는 동태적인 것, 작은 것보다는 큰 것, 반복되지 않는 것보다는 반복되는 것, 주변과 비교하여 차이가 나는 것, 강도가 약한 것보다는 강도가 큰 것 등이 현저한 자극으로 분류되며 보다 주의를 끌게 된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도 그러한 예를 쉽게 찾을 수 있는데 누군가가 큰소리를 내며 불만을 표현하면 그러지 않은 사람에 비해 더 큰 불만이 있는 것으로 지각하고 대응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며, 식당에서 종업원을 한 번 부르는 것보다는 3번, 4번 부를 때 보다 급한 사람으로 지각할 가능성이 높다.


2. 지각 환경

똑같은 자극이 동일한 사람에게 주어질 때도 어떤 상황에서 자극이 주어지느냐에 따라 지각은 달라질 수 있다. 하얀 상자 속에 떨어뜨린 바늘을 찾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럴 때 우린 검은 상자에 하얀 상자를 비워버리는 경우가 있다. 검은 상자 속에서는 바늘이 보다 쉽게 보이기 때문이다. 음악을 들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땅을 파는 드릴 소리가 나는 공사장에서 음악을 듣는 것과 평화로운 자연 속에서 음악을 듣는 것은 같은 음악이지만 다르게 지각될 수 있다. 이러한 지각환경은 동일한 사람을 다르게 인식하는 데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나이트클럽에서 만난 사람에 대한 생각과 도서관에서 만난 사람에 대한 생각은 다르다.


3. 지각자의 특성

어떤 사건이나 사람 등에 대해 사람마다 서로 다르게 지각하는 데에는 개인의 성격, 경험, 욕구 및 자아개념 및 기타 개인의 특성이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예로 아버지와 아들이 목욕탕에 갔을 때 아버지는 뜨거운 탕 속에 들어가 아들에게 뜨겁지 않으니 들어오라고 한다. 아이가 아버지 말대로 탕 속에 들어갔을 때고 뜨겁지 않을까? 그런가하면 방금 밥을 푸짐하게 먹은 사람 앞에 놓여진 통닭에 대해 그가 느끼는 생각과 이틀 굶은 사람 앞에 놓인 통닭을 보고 그가 느끼는 생각은 다를 것이다. 즉 동일한 자극일지라도 지각하는 사람이 어떠한 특성을 갖느냐에 따라 지각내용은 달라질 수 있다.



지각 과정을 전체적으로 정리하면 인간은 환경에서 자극이 투입되면 자신의 개인적 특성과 지각대상의 특징 및 환경의 영향을 받아 지각 메커니즘이 작동하여 그 자극에 대해 선택적 주의를 하고 조직화하며 해석한다. 그리고 해석결과에 따라 태도, 견해, 감정 등이 유발되고 최종적으로 그러한 해석결과에 합당한 행동을 하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