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설정시 유의 사항 4가지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 목표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는 일의 성과 측면에서 커다란 차이가 나타난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몰기 전 목적지를 정한다면 빠른 길을 택하여 최단시간에 도달할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목적지를 정하지 않고 자동차를 운전한다면 이리저리 배회함으로써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따라서 일을 하기 전에 먼저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목표를 세울 때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점을 유념해야 한다.


1. 구체적 목표 설정

목표를 세우되 되도록이면 구체적으로 '언제까지, 무엇을, 어느 수준까지' 를 명시하여야 한다. '최선을 다하라' 와 같이 애매모호한 목표를 세우는 경우 조금 힘들 때마다 '이 정도가 나의 최선이야' 라고 자신을 합리화하고는 노력을 중단하기 쉽다. 또한 자신이 얼마만큼 수행했는가를 판단하는 기분이 없기 때문에 성취감도 누릴 수 없다.


2. 도전적인 목표 설정

쉽게 달성할 수 있는 목표보다는 조금은 어렵고 도전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너무 쉬운 목표는 노력하지 않아도 달성될 수 있다는 생각에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지 않게 만든다. 반대로 목표를 너무 높게 잡으면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목표가 달성되지 않아 결국 좌절하게 되고 '노력해봤자 소용없어' 라는 생각에 빠져들게 된다. 따라서 목표수준은 열심히 노력할 때 달성될 수 있는 도전적인 목표가 적합하며 도전할 만한 목표를 달성할 경우에는 자신감 및 성취감도 맛보게 된다.


3. 스스로 목표 설정

남이 지시해 주는 목표보다는 스스로 목표를 세울 때 성과가 높게 나타난다. 만일 남이 지시해 주는 목표에 대해 매력을 느끼지 못하거나 정당하다고 느끼지 못한다면, 진심으로 우러나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하는 척만 할 것이다. 하지만 자신이 세운 목표에 대해서는 미우나 고우나 자신이 세웠기 때문에 전력투구를 하게 된다.


4. 주기적인 피드백

주기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 인간은 자신이 한 일에 대한 결과를 알고 싶어한다. 긍정적으로 피드백 될 경우 자신이 수행한 결과가 좋다면 자신감, 성취감 등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을 하게 된다. 반면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방법을 개선하거나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그러나 피드백이 전혀 주어지지 않거나 오랜 시간이 지난 후 주어진다면 자신의 일에 대해 관심을 덜 갖게 되고 긴장감도 떨어지게 되며 개선 노력도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위와 같이 4가지 점에 유의하여 목표를 세우고 난 뒤에는 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행동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목표를 세웠더라도 목표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이 없다면 목표의 달성은 어렵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목표를 세운 뒤에는 반드시 실천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행동의 원천은 목표이며 목표 중에서도 주어진 것보다는 자신이 스스로 설정한 목표가 바람직하며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목표 그리고 목표달성여부에 대한 피드백이 자주 주어질 때 더욱 효과적이다.

댓글